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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 오후 5시 40분
아나운서 김우진
영랑호 부교 철거..행정 갈등 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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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속초 영랑호 부교를 둘러싼 논란이 수년째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생태환경에 영향을 준다는 법원의 판단에 따라 지난해부터 속초시가 철거를 추진하고 있지만,

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며 행정 갈등으로 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김도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터]
속초 영랑호를 가로지르는 400m 길이의 부교.

매년 다양한 철새들이 들렀다 가는 곳이지만 부교 설치 이후 호수를 찾는 새가 줄었습니다.

지역 환경단체가 5년 간 실시한 조류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1년 39종 8천여 마리였던 철새는,

매년 꾸준히 줄어 지난해에는 32종 6천여 마리가 발견됐습니다.

[인터뷰]김성미/ 속초고성양양 환경운동 연합
"부교 설치 후에 재판부에서 1년 동안 환경영향평가를 했는데 부교가 환경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런데 이게 점차적으로 누적이 된다.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거든요."

재판부는 지난해 7월, 환경단체가 속초시를 상대로 낸 주민 소송에서 부교가 영랑호 수질과 생태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

환경 회복을 위해 부교 철거가 필요하다고 강제 조정했습니다.

속초시는 철거를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시의회에 제출했지만,

시의회는 시민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다며 관련 예산까지 모두 삭감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행정안전부가 법원의 조정 결정에 따른 부교 철거는 공유재산관리계획에 포함되지 않아 의회 동의 절차가 필요 없다고 해석하면서,

속초시는 올해 추경에 철거 용역비 산정 예산안을 다시 편성했습니다.

하지만 의회의 문턱을 넘을 수 있을 지 미지숩니다.

철거를 위한 관련 예산 절차만 남았지만,

시의회는 철거 찬반 시민 의견 수렴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신선익/속초시의원
"종전 의회에서 추진하다 무산된 주민공청회 대신 복수의 언론사를 통한 시민 여론조사를 조속히 실시할 것을 제안합니다."

시의회 내부적으로도 찬반이 갈린 상황이어서 해법 찾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영상취재 원종찬>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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