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집충취재
<집중.3> 갈길 먼 연안항만방재센터, 대책은?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사업 시작 단계부터 말이 많았던 연안항만방재연구센터 문제 보도, 오늘도 이어갑니다.

강원도는 빈번하게 연안재해가 일어나는 지역의 특수성을 내세워 연구시설 유치 의사를 강력하게 밝히고 있는데요.

센터 유치를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취재했습니다.
집중 취재, 김도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터]
매년 엄청난 모래가 깎여나가고 있는 동해안.

최근에는 해수면 상승 문제까지 더해 각종 연안 재해 대응을 위한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연안항만방재연구센터 설치가 추진됐지만, 시작부터 실효성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SYN/음성변조▶
"어떻게 (추진)돼서 어떤 규모가 되고 왜 그정도가 돼야하고, 명확한 기준은 없는 거죠. 그렇지 않으면 실제로 (건립을) 하는 의미가 없다."

급격한 기후변화로 연안재해가 매년 증가하는 만큼 시설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분위깁니다.

일단 해수부가 규모와 사업성 등에서 제기된 문제를 추가 용역을 통해 재검토 하기로 했습니다.

◀SYN/음성변조▶
"경제성에 따라서 규모를 조금 줄일 필요가 있다거나 그렇게는 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따로 용역을 진행하고 있어요. 운영 방안 수립 용역이라고.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도 고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는 해안침식이 심각한 강원도에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는 겁니다.

경제자유구역 내 부지 마련이 불가능해진 강원도는 특별법 특례를 통해서라도 부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경제성이 낮은 사업이라 해수부가 토지 매입 재원을 추가로 마련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부지 문제는 강원도가 해결해야 유치가 수월해진다는 계산입니다.

[인터뷰]
"우리가 경제자유구역 내에 토지를 국가기관의 영구 건축물을 축조할 수 있는 공유재산 특례 제도를 강원특별법 3차 개정 때 반영을 해서 조기에 착공 할 수 있도록.."

부실한 사업 검토와 실효성 논란 등으로 위기에 놓인 연안항만방재연구센터.

이제라도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해 꼼꼼히 검토해 강원도에 제대로 된 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행정과 정치권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