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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민곤
석탄 수송 반대..삼척화력발전소 가동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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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삼척화력발전소가 오는 5월 1호기 시험 운전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운전에 필수적인 연료 운송 방법을 두고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가동에도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보도에 김도운 기잡니다.

[리포터]
공정률 85%로 오는 5월과 10월 시운전을 계획 중인 삼척화력발전소.

이달까지 발전소 가동에 필요한 석탄 하역부두 공사를 완료해야 하지만, 맹방해변 침식 문제 등으로 1년 가까이 공사가 지연됐습니다.

당장 5월 일부 발전소 가동을 시작해야 하는데, 하역부두 준공은 내년 2월에나 가능합니다.

가동에 필요한 석탄만 하루 4천톤 규모.

발전소 측은 급한대로 동해항에서 발전소까지 육로로 수송하는 방법을 계획했지만,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인터뷰]
"항만공사가 늦어진 이유는 순전히 블루파워의 잘못 때문이거든요. 가장 중요한 건 이 모든걸 준비하는 과정에서 삼척시와 삼척시민은 철저하게 배제가 됐습니다."


발전소가 있는 삼척지역 반발도 심한데, 동해항이 있는 동해지역 민심도 심상치 않습니다.

이미 동해항의 각종 화물에 따른 미세먼지로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터라, 삼척에 있는 발전소 연료까지 동해항을 통해 수송한다는 소식에 발끈한 겁니다.

[인터뷰]
"동해항 내에서는 지금 현재도 한 700대 정도가 4천회 정도 (석탄 운송)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화력발전소에서 하루 220회 정도 또 동해항을 통해서 운행을 한다고 그러면 주민들이 느끼는 피해는 상당할 것으로..."

주민 반발이 거세자, 삼척시는 발전소가 지자체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육로수송 계획을 통보했다며,

산업통상자원부에 운송 허가 철회를 요청하는 입장문을 전달했습니다.

육상 운송 노선이 주민 밀집 지역으로, 교통정체와 먼지 발생 등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섭니다.

[인터뷰]
"필요시 산업부를 방문해서 그런 내용이 관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정부의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내년 4월 상업 운전 예정인 삼척화력발전소.

계획에 따라 시운전을 시작해야 상업 발전까지 차질이 없을 전망이어서, 발전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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