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G1 논평> '뭣이 중헌디'.."민생이 우선이다"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2016년이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한 해가 끝나가면 늘 기쁨과 성취감보단, 아쉬움과 회한이 더 크기 마련인데, 올해는 유독 스산하고 쓸쓸함이 짙은 듯 합니다.

한 해를 되돌아보고, 어려운 이웃을 챙기려는 온정의 손길도 예년만 못하다고 합니다.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수사로 박근혜 정권의 추악한 민낯이 계속 드러나면서, 국민 대다수가 허탈감과 무기력증에 빠져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정이 나락으로 떨어지면서, 국가 운영의 또 다른 축인 경제와 민생도 방치되고 있습니다.

[리포터]
특히, 서민들의 삶이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비단, 강원도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무엇보다 일자리 문제가 심각합니다.

도내 대학 졸업자들의 취업률은 벌써 수년째 50~6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더욱 안타까운 건, 취업을 해도, 이른바 '좋은 일자리'인 정규직 취업률은 훨씬 더 낮다는 데 있습니다.

취업이 어려워, 자영업 시장에 뛰어들어 보지만, 이곳도 이미 포화상태라 버티기조차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도내 음식점의 경우, 10년 이상 유지하는 비율이 20%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지난해 도내에서 폐업한 음식점만 무려 2천 2백개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강원도는 1년여 앞으로 다가온 동계올림픽 붐 조성을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지만, 어찌보면 당장 먹고 사는 문제를 걱정해야 하는 도민들에겐 한가한 얘기일 수 있습니다.

'부정청탁 금지법'도 자영업자들의 생존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제도의 취지는 분명 옳지만, 부작용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이 아쉽니다.

이 총체적 난국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촛불 민심이 요구하듯이, '국가 대개조'가 답인 듯 합니다.

제왕적 대통령제를 손질하는 정치개혁은 물론, 일자리 창출 등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경제구조 개혁이 시급합니다.
--------------------------------------------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고, 최대한 고용을 유지하도록 국가가 '적절히' 개입하고,

대기업이 핵심 사업에 집중해, 중소기업과 지역 상권이 동반 성장한다면, 일자리 부족과 자영업 시장의 공급 과잉 문제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주일 후면 정유년 새해가 밝습니다.

도민들이 새해엔 일자리 걱정, 장사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 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우리 안방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에 흔쾌히 힘을 보태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G1논평이었습니다.
김형기 기자 hgk@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