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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의 경쟁력> ② “지역이 곧 글로벌” K-콘텐츠 시대의 새로운 강자 ‘강원도’

K-콘텐츠 지역 정체성 경쟁 심화

'지역적인 것발굴콘텐츠화 통해 지역 문화관광 경쟁력 강화

강원도로컬 브랜드 강자 부상

 

 최근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한국적 정서와 생활문화가 글로벌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이러한 세계적 관심은 점차 국가적 소재에서 지역적 소재로 확산되고 있으며, '한국적인 것'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의 정체성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미래유산은 바로 이 '매우 지역적인 것'을 발굴하고 미래 세대에게 전하는 역할을 하며, K-콘텐츠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진정성 있는 미래유산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자부심을 높이고로컬 콘텐츠를 찾는 외지인의 관심을 유발하며유산 활용의 극대화를 통해 지역 문화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강원자치도는 이미 문화체육관광부의 '로컬100'에서 20%를 차지할 정도로 로컬 브랜드 강자로 인정받고 있다강릉단오제동해 북평민속5일장속초 아바이마을양양 서피비치 등 다양한 분야의 자산이 그 예이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강원도는 미래유산제도를 도입하여 근현대적 의미들을 도민 스스로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하고유산 활용에 대한 전략적 해석을 통해 문화관광산업의 새로운 수요와 공급을 창출해야 한다.

 

<인터뷰>

이영주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로컬100'에서 나타나듯 강원도는 로컬 브랜드 강자이지만이는 콘텐츠 원형에 가까운 것입니다이를 최근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상품과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문화관광산업의 생태계가 작동되어야만 로컬브랜드의 높은 가치를 지역 활성화 효과로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강원연구원은 미래유산제도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강원도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먼저 'K-콘텐츠로서의 강원 미래유산'을 바라보는 산업적 관점의 문화관광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이는 지역 자산이 단순히 보존에 그치지 않고콘텐츠로 재탄생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제안(주민 공모)과 전문가 그룹의 면밀한 연구 및 조사(기초현황조사)가 유산 선정의 당위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서울의 예시처럼미래유산 선정 범위를 역사문화예술을 넘어 산업노동시민생활도시관리 등 근현대사를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여 '강원다움'을 다각적으로 포착해야 한다.

 강원 미래유산제도는 강원도 고유의 정체성을 강화하고로컬 브랜드 파워를 높여 급변하는 K-콘텐츠 글로벌 시장에서 강원 문화관광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도움강원연구원 (이영주)

이종우 기자 jongdal@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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