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강원의 경쟁력> ② "배터리처럼 다시 살아난다”

강원도, 폐배터리 재활용 중심 순환경제 산업 추진

스마트팜 에너지 자립 시범사업도 검토
규제 개선 통한 국가 표준형 산업 모델 구축 '시급'

 

전기차 시대가 빠르게 열리면서, ‘사용 후 배터리가 산업의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강원도는 이를 단순한 폐기물이 아닌 순환경제의 핵심 자원으로 바라본다.

폐배터리의 재제조·재사용·재활용(R3) 산업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형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전략이다.


강원도와 횡성군은 전기차 배터리 연구소 유치 및 R&D 인력 양성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재제조는 단순한 분해·재활용이 아니라, 사용 후 배터리를 분해해 손상된 부품을 교체하고 성능을 복원해 다시 자동차나 에너지저장장치(ESS)에 활용하는 고도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진단·평가·인증·안전기준 등 여러 절차가 필요하다.

강원도는 이 전 과정을 통합할 수 있는 배터리 순환경제 거점을 구축해 국가 단위의 표준 모델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강원은 재제조된 배터리를 스마트팜 ESS 시스템에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강원연구원에 따르면, 강원은 전국 임대형 스마트팜 점유율 25%를 차지하는 강원지역의 특성을 살려, 저비용 고효율의 에너지 자립형 농업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예컨대, 90% 이상 성능이 복구된 중고 배터리를 ESS로 전환해 스마트팜의 온도·조명·관수 시스템을 자동 제어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여전히 현실적인 규제 장벽도 존재한다.

배터리 폐기물 분류, 안전성 평가, 화재 위험, 정보 공개 등 관련 규정이 복잡해 실증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강원연구원은 이차전지 재제조 산업은 규제 해소 없이는 한 발짝도 나아가기 어려운 현실이어서 국가 차원의 제도 개선도 관건이라 본다.

 

<인터뷰>

정대현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규제 부분에 있어서는 일단은 폐기물로 지정이 돼 있기 때문에 이게 그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이 부분이 좀 해소가 돼야 됩니다. 왜냐하면, 폐기물로 돼 있으면 규제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재제조를 하기 위한 수거나 수집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규제 측면에서 해소하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생명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다시 쓰고, 다시 돌리는순환경제의 실험실에서 다시 살릴 수 있다.

그 무대의 중심에서 지금 강원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자료도움: 강원연구원(정대현))

이종우 기자 jongdal@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