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획: RISE 사업, 강원 산업에 기회> ③ 지자체-대학 협업 ‘관건’

RISE는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체계입니다.

 

교육부의 5개 대학 재정지원 사업을 연계·통합해 추진하는 겁니다.

 

이들 5개 사업은 RIS(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LINC3.0(산학연 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LiFE(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HiVE(고등전문교육 거점지구사업), 지방대학 활성화사업 등입니다.

 

지자체 주도로 대학-지역 동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인데 내년부터 교육부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의 50%이상을 RISE 예산으로 전환됩니다.

 

강원자치도 역시 RISE 추진을 위한 5년 단위 중기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비전은 지역·대학이 함께 만드는 미래산업 글로벌 강원으로, 정책목표는 디지털 기반 지···연 협력의 지역 발전모델을 구축하는 겁니다.

 

RISE지역정주형 인재양성, ···연 협력 생태계 구축, 직업·평생교육의 혁신, 지역현안 해결을 목표로 설정됐습니다.

 

특히, 지역에 더 많은 기업이 창업되고 성장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산···관 협력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겁니다.

 

강원연구원 정책톡톡(정대현,오윤정)에 따르면, 이러한 추진 전략은 강원도가 대학 중심의 창업을 비롯한 R&D 기술사업화 활성화 추진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에따라 대학의 연구기능 강화와 기술창업 활성화 생태계, R&D 사업화 성공률 제고 방안, 거점 조성 등에 대한 전략 수립을 통해 대학 중심의 R&D 기술사업화를 활성화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자료도움: 강원연구원)


이종우 기자 jongdal@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