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선거구 획정 지연, 이번에도 해 넘길 듯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정치권이 빠르게 대선 정국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선 3개월 후에 치러질 지방선거는 점점 뒷전으로 밀리는 모양새인데요,

당장 다음달 1일까지 정해야 할 선거구 획정 등 관계 법령 처리가 해를 넘길 공산이 커지면서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기태기자입니다.

[리포터]
여·야 주요 정당이 대선 후보를 확정하면서 정치권은 빠르게 대선 정국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허 영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주요 인사들이 대선 캠프에서 역할을 맡아 활동 중입니다.

국민의힘도 사무총장에 선임된 권성동의원을 필두로 이양수의원이 수석대변인을 맡는 등 정권 교체를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정치권이 대선 모드로 전환하면서 연일 공방전을 벌이고 있지만, 지역 정가는 당장 선거구 조차 획정되지 않아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선거구 획정에 필요한 정치개혁특위 위원 구성 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직선거법상 선거 180일 전인 다음달 1일까지 광역의회 선거구와 의원 정수 등을 획정하고 관계 법령을 정비해야 하지만 감감 무소식입니다.

현재 상황대로라면 해를 넘길 공산이 커졌습니다.

[인터뷰]
"정치권이 대선 국면에 빠져들면서 지역의 선거 일정을 챙기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국회는 하루빨리 내년 지방선거가 잘 치러질 수 있도록 선거구 획정을 빠르게 해야된다고 봅니다."

선거구 획정 지연에 따른 피해는 내년 출마를 저울질하는 입지자와 유권자 모두에게 돌아갈 전망입니다.

선거에 임박해 급조될 선거구는 지역 대표성 보다는 당리당략에 따라 움직일 공산이 큽니다.

후보자에 대한 공약 검증 조차 할 시간이 부족해 인물보다는 정당에 따른 선택이 강요되는 최악의 상황도 우려됩니다.

[인터뷰]
"저희가 어느 특정 지역이 문제가 아니라 강원도 전체로 봐서 강원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인구가 없는 지역이 점점 더 소외되고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정개특위에 전달해서.."

현재 선거구 감축이 거론되는 도내 4개 시·군에서는 주민 서명 운동이 추진되는 등 선거구 획정 지연에 대한 불만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G1뉴스 김기태입니다.
김기태 기자 purekitae@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