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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P앵멘/집중.2>원주시 '뒷북 행정' R
[앵커]
이처럼, 무실동과 흥업면 주민들이 마을 양분화와 조망권 침해를 이유로 반발하자, 원주시도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하지만, 사업 시행 후 8년 동안 손을 놓고 있다가 이제야 나선 건데, 뒷북 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윱니다./

정말 진작에 나설 수는 없었는 지, 정동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중앙선 원주~제천간 복선철도 사업이 시작된 건 10년 전입니다.

하지만, 지난 2003년 설계 완료 후 사업성 검토 등을 이유로 8년간 지연되다, 2011년에서야 착공됐습니다.

철도시설공단측은 착공에 앞서, 2010년에 원주시의 의견을 수렴했지만, 성토식 철도에 대한 변경 요구는 없었습니다.

그동안, 원주시가 요구한 건 2005년 지중화 요청 단 1번이 전부였습니다.



"설계할 당시 주민들도 여기 사는 사람들도 이의제기 안 했던 거고, 시도 이것을 적출(찾아내지) 못했던 거지. 그 당시에는 지하화만 그 당시에 요구했던 사업이더라고.."

철도시설공단측은 원주시가 별다른 요구를 하지 않다가, 착공 이후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미 승인된 성토식 방식을 교각식으로 바꾸는 건 국토교통부나 기획재정부의 변경 승인 없인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또, 기재부 지침에 따라 착공 이후에 설계를 변경해야 할 경우엔 추가 비용을 원인 제공자인 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추가 비용은 10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기술적이나 모든 면을 봤을 때도 저희는 토건으로 가는게 확고한 입장이고요. 원주시에서 사업비를 부담한다면 고려해 볼 수는 있습니다"

원주시가 충분히 시간이 있었는데도 성토식 철도 방식에 대한 이의 제기를 못한 데에 대한 비난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G1뉴스 정동원입니다.
정동원 기자 MESSIAH@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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