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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 김우진
논밭 관통하는 철도..양구군, 교량화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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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2027년 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됩니다.

설계가 나와서 곧 공사를 시작할텐데, 양구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흙을 쌓아 높이는 방식으로 철도가 마을을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재산권, 이동권 침해라면서 교량을 요구하고 있는데, 늘 그렇듯이 예산이 문제입니다.

모재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춘천과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4공구 노선 중 용하리와 야촌리를 잇는 구간입니다.

설계대로라면 논밭 한가운데를 가로질러 철도가 놓입니다.

/흙을 높이 쌓고 그위에 철도를 놓는 성토 방식인데,

길이는 약 355m, 높이는 최대 14m에 달합니다.

주민들 생계의 핵심인 논밭을 가로지르는 벽이 생기는 셈입니다./

주민들은 이동권과 재산권 침해라며 반발합니다.

농작물 일조와 통풍에 문제가 생겨 일대에서 농사를 제대로 지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인터뷰]이수연 / 양구군 야촌리 이장
"자기의 삶의 터전이예요. 삶의 터전을 망가뜨리는 거는 정부에서 하면 안 되죠. 솔직히 서울에서 서울 시민들이 이런 식으로 하면 가만히 있을 사람 있어요?"

양구군은 성토 구간의 교량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철도공단은 성토 대신 다리를 놓게되면 사업비가 82억 원이 더 든다면서,

이 예산을 양구군이 다 대면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양구군은 자체 용역을 통해 통행권, 경관, 농업 생산 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해 국비가 전액 지원될 수 있는 논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교량화에 따른 추가 사업비를 60억 원대로 줄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김형관 / 양구군 도시교통과장
"양구군에서 부담하기는 조금 재정적으로 열악한 실정이고 이거는 국가 사업으로서 국가에서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게 맞다고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구군은 지난해 주민 800여 명의 서명을 담은 탄원서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전달했고,

권익위는 교량화 필요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G1뉴스 모재성입니다.

<영상취재 신현걸 / 디자인 이민석>
모재성 기자 mojs1750@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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