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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 박진형
제2경춘국도 Ŗ억원 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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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도내 주요 현안별로 반영된 국비를 보면,

강원도 3대 역점 SOC 가운데 하나인 제2경춘국도 건설에 2억원이 반영됐습니다.

사전 타당성 조사 예산만 책정된 건데요.

당초 기대했던 기본설계비 10억원 확보엔 실패했지만, 사업을 계속 끌고갈 수 있는 토대는 마련됐습니다.

앞으로의 사업 추진 전망과 과제를 정동원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앵커]
서울~춘천 고속도로 통행량은 개통 이듬해인 2010년 2천600만대에서 지난해 3천700만대로 천만대 이상 증가했습니다.

8년간 누적 이용차량이 2억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 6월말 동홍천~양양간 고속도로가 개통한 뒤 통행량이 더 늘면서,

주말과 휴일, 관광철이면 주차장으로 변하는 고속도로를 대신할 도로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졌습니다./

[인터뷰]
"미래지향적인 관광산업을 육성하는 차원에서 레고랜드, 삼악산로프웨이 건설 후 추가적인 교통량이 발생이 됐을 때 반드시 제2경춘국도와 같은 별도의 통행로가 필요하다 이렇게 저희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제2경춘국도는 지난해 정부예산에 기본조사 용역비 3억원이 세워졌지만, 결국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제4차 국도건설 5개년 계획에서 빠졌습니다.

타당성 기본조사 B/C값이 기준인 1보다 낮은 0.78로 나왔고, 예비타당성 조사없이 곧바로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는 점이 타 지역과의 형평성 논란을 빚을 수 있다는 이유에섭니다.

부정적 시각 속에서도 춘천시와 지역 정치권이 끊임없이 정부를 설득해, 예비 타당성 조사 용역비 2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인터뷰]
"제2경춘국도 등 춘천시내 핵심사업이 드디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앞으로도 춘천의 국비 확보를 위해서 각별히 노력해나가겠습니다."

내년 착공을 위해 당초 요구한 기본설계비 10억원 확보에는 실패했지만, 2021년부터 추진되는 제5차 국도건설계획에는 반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겁니다.

◀브릿지▶
"하지만 문제는 제2경춘국도 건설의 가장 큰 이유가 되는 레고랜드 사업의 정상화 여부입니다."

춘천 중도 레고랜드가 조성되면 주말과 휴일에만 3만여대의 신규 교통 수요가 생겨, 제2경춘국도 타당성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행히 삼악산로프웨이 등 춘천 관광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어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지만, 레고렌드가 계속해서 표류할 경우 악영향이 우려됩니다.

경기 남양주부터 춘천까지 약 33km를 연결하는 제2 경춘국도의 예상 사업비는 8천억원.

내년 예타조사 뒤 기본·실시 설계 등 후속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오는 2021년 착공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G1뉴스 정동원입니다.
정동원 기자 MESSIAH@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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