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아파트 주차장, "늘려도 시원치 않을 판에.." R
[앵커]
겨울철이면 아파트 입주민들은 말 그대로, 주차 전쟁을 치르는데요.

아파트나 다가구 주택의 경우, 주차 공간을 늘려도 시원치 않을 판에 춘천시가 늘려놓은 주차공간을 되레 줄여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무슨 사정인지 백행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평일 한낮인데도 아파트 주차장에는 빈자리 없습니다.

지하 주차장의 이면 주차는 다반사.

다가구 주택이 밀집한 골목길은 주차된 차량 때문에 소방차는 커녕, 승용차 교행도 불가능합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춘천시가 최근 주차장 설치기준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조례를 개정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개정 조례안에 따르면, 공동주택 주차장은 기존 세대당 1.5대에서 1.3대로, 다가구 주택은 40제곱미터당 0.7대에서 50제곱미터당 0.7대로 완화됐는데, 시민단체들은 일부 건축주만을 위한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춘천시가 완화 이유로 내세운 건축 활성화 효과는 입증이 안되지만, 다수의 시민만 주차난으로 더 큰 불편을 겪게 된다는 겁니다.



"이렇게 완화가 됐다고해서 실제 분양가 인하로 이어져서 그게 입주민들한테 혜택이 다 돌아간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습니까."

이에 대해 춘천시는, 완화하긴 했지만 아직 정부 권고 기준보단 높고, 그동안 다른 자치단체보다 지나치게 엄격하게 적용해 왔다고 말합니다.

개정 조례안을 발의한 시의원과 관련한 이런 저런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야 이거 냄새나는 일이야. 시민들을 위한 결정이 아니고 이전 특정집단의 이익을 반영한거야. 이걸 어떻게 내버려 둘수가 있어?."

해당 의원은 공정한 절차를 밟은 조례 개정이었고, 비리 의혹에 대해선 명예 훼손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관련단체 근무했다는 전 경력을 가지고서 사촌 이내 친족이 직접적 이해관계가 있다, 사촌 없습니다. 아버지가 독자기 때문에..."

한편, 시민단체들이 주차장 기준 강화를 요구하는 입법 청원까지 추진하면서, 주차장 설치 기준 완화 문제는 한동안 논란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G1뉴스 백행원입니다.
백행원 기자 gigs@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