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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고속철, 대응 논리 '마련' R
[앵커]
강원도 최대 현안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가 새정부 국정과제에서 빠지면서 사업이 또 다시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정부가 내세우는 경제 논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종우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터]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는 매번 경제성에 발목이 잡혔습니다.

국회에서 사업비가 반영되도 정부가 예산집행을 매번 거부해 온 것도 이런 이유에섭니다.

정부의 경제 논리에 대응하기 위해 강원도와 정치권이 공동 대응전략 마련에 나섰습니다.

도 국회의원협의회와 강원도는 국회에서 동서고속철도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토론회에선 광역 교통망의 경제적 타당성 조사의 문제점이 집중 거론됐습니다.

수요가 없기 때문에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논리는 맞지 않다는 겁니다.

[인터뷰]
"최문순"

실제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경우 개통 후 하루평균 만대 이상의 신규 교통수요가 발생했고,

경춘선 복선철도 개통으로 이용객이 4배 이상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재진 박사"

교통망 건설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강원도가 월등히 높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교통 SOC를 건설하면 타 지역보다 효과가 수천만원 높다는 겁니다.

도내 정치권은 이런 구체적인 데이타를 가지고 정부부처 압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한기호"

전남도 최근 남해안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세미나를 여는 등 지역별로 철도망 확보를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광역교통망 구축요구가 급증하면서 한정된 정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지자체간 전쟁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G1뉴스 이종웁니다.
이종우 기자 jongdal@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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