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집충취재
<집중.2>연안항만방재연구센터 "실효성도 의문"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부지 확보가 안 돼 무산될 위기에 놓인 연안항만방재연구센터 문제,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부실한 사업 추진 과정도 문제지만, 사업 자체의 실효성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집중취재, 김도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터]
국내 최대 규모의 수리모형 연구시설을 짓겠다는 정부.

길이 270m 짜리 대형 2차원 수로를 만들고, 순차적으로 3차원 수리실험실도 지어 국내 최대 규모의 연안재해 관련 연구시설로 활용한다는 구상입니다.

현재 국내에 있는 관련 실험실은 규모가 작아 신뢰성 높은 실험을 위해서는 규모화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섭니다.

하지만 전문가 상당수는 회의적인 반응입니다.

◀SYN/음성변조▶
"실험을 할때 그 변화를 보려면 또 모래를 새로 설치하고 그래야 하죠. 계측을 하고, 그러니까 이게 현장 공사보다 굉장히 어려운 공사가 계속 여러번 반복해야 한 케이스 실험이 나오기 때문에.."

실험을 규모 있게 하면 신뢰도는 당연히 올라가겠지만, 실제와 같은 환경을 구현한다는 자체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비용과 기간도 문젭니다.

대형 수조를 운영할 경우 한 프로젝트마다 실험 비용이 수십억 원, 기간도 1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INT/전화▶
"과연 그 규모로 해서 그 (연구) 예산을 확보할 수 있냐는 것도 의문이 많은 것이 거든요. 과연 그게 그 예산상 실현성이 있느냐. 또 효용성이 과연 생각한 대로 나올 것이냐."

이러한 문제로 설계 용역 평가에서는 연구시설 건립 사업에 대한 경제성 수치가 기준점을 넘지 못했습니다.

타당성 마저도 확보하지 못 한 채 사업이 추진됐다는 얘깁니다.

◀SYN/음성변조▶
"기본적인 방향은 국가 안전을 위해서 이거는 사업성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추진을 해야한다라는 입장이고.. 사업성이 안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한번 더 경제성 검토를 새로 추진할 계획이에요."

해안침식 등 해양환경 변화를 실험하고 예측해 중장기 정책 마련의 핵심 시설로 기대됐던 연안항만방재연구센터 사업이,

시작도 못하고 물거품이 되는 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거셉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