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집충취재
<속보/집중.1>우후죽순 생활숙박시설 관리 '사각'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G1뉴스에서는 얼마전 동해안의 한 생활숙박시설을 분양받은 투자자들이 수개월째 임대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소식 전해 드렸었는데요.

동해안에는 최근 이같은 시설이 늘면서 불법 영업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속의 손길은 미치지 않는 실정입니다.
김도운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분양자들에게 10년간 7%의 수익금을 약속했지만 수개월째 임대료가 밀린 한 생활숙박시설.

호텔 객실마다 점유이전금지 가처분 안내문이 부착됐습니다.

임대료를 받지 못한 분양자들이 명도소송에 나선 건데, 이 과정에서 또다른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호텔에서 운영해 온 160여개 객실 중 59개만 영업등록이 돼 있었던 겁니다.

호텔은 분양된 107객실을 포함해 미분양된 50여개 객실까지도 함께 운영해 왔습니다.

하지만 처벌은 시정명령 수준에 그쳤습니다.

◀SYN/음성변조▶
"처음에 애초부터 영업신고가 아예 안 된 곳이라면 저희가 무신고로 봤을 거예요. 근데 기존에 영업신고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이미 숙박업을 신고한 영업장이어서, 불법 영업이 아닌 변경 미신고로 판단한 겁니다.

이렇게 실제 영업 객실 수를 줄여 신고해도 처벌이 가볍다 보니, 현장에서는 유사 사례가 비일비재합니다.

동해안의 또 다른 생활숙박시설.

지자체에 36개 객실만 등록된 곳이지만 취재진이 문의하자 이보다 더 많은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고 안내합니다.

◀SYN/음성변조▶
"(객실이 몇 개 정도 있을까요?) 지금 40개 정도 가능하거든요."

다른 업체도 상황은 마찬가지.

30개 객실이 신고된 곳인데 45개 예약을 문의하자 원하는 날짜를 물어봅니다.

◀SYN/음성변조▶
"체크인 하시는 날짜에 따라서 말씀하신 객실이 제공이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어서요."

영업 신고한 객실 수와 실제 운영하는 수가 확연히 다른 상황.

누락된 객실은 안전과 위생 관련 시설 점검 등에서도 빠질 공산이 커, 안전 사각지대가 될 수 있습니다.

생활숙박시설이 저렴한 가격에 취사까지 가능한 새로운 숙박공간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관리와 단속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