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뉴스퍼레이드 강원
  • 방송시간 평일 오후 5시 40분
  • 평    일
    강민주
갈 길 먼 수소 산업, 충전소마다 갈등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정부도 그렇고 특히 강원도는 수소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기반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편인데요, 충전소 하나 제대로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기술적인 한계를 드러내는 가하면 안전을 걱정하는 주민 반발도 여전합니다.
김도운 기자입니다.

[리포터]
수소 특구 삼척시는 연말까지 교동 일대에 수소생산 시설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135억 원이 투입되는 도내 첫 수소 생산 시설입니다.

충전소까지 함께 만들어 영동 남부권을 책임질 계획인데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건 터지는 물건인데, 가장 사람들이 많이 앞으로 다녀야할 여기에 설치한다는 게 항상 마음이 불안하고...삼척 이 넓은 데가 얼마나 많습니까."

안그래도 익숙하지 않은 수소 원료인데다 2019년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가 결정적이었습니다.



"강원도와 삼척시는 생산시설 안정성에 문제가 없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다양한 안전장치를 마련할 계획이지만 인근 주민들은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내 수소충전소 다섯 곳 가운데 둘은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고, 나머지는 도심 외곽입니다.

운전자는 접근성이 떨어져 불만이지만, 안전을 우려하는 주민 반발에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충전 시설 확보가 시급하지만 입지 선정 단계부터 반발이 있다보니,

강릉시의 경우 아예 시청부지 안 건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른 읍면이라든가 시유지라든가 사유지를 통틀어서 구축을 위한 검토를 했는데...주민들이 수소에너지에 대한 안전성 우려도 있고..."

강원도는 올해 수소차 보급을 2천대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충전소에선 기술적 결함 때문에 운영에 차질을 빚는 사례도 계속 나오고 있어 주민 신뢰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G1뉴스 김도운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