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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전기차 보급 속도..강원도 찬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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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남)정부가 미세먼지 감축 대책의 하나로 전기자동차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강원도도 이에 맞춰 전기차 전환을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정작 기본이 되는 충전시설이 많이 부족합니다.

여)환경부가 대도시 중심으로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전기차 보급 정책에서도 강원도 소외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홍서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강원도는 최근 오는 2030년까지 도내 차량 4대중 1대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새 정부의 미세먼지 감축 정책에 따라, 보급을 확대하기로 한 겁니다.

문제는 전기차 보급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입니다.

◀stand-up▶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충전 시설이 곳곳에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도내 설치된 충전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환경부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까지 강원권에 설치된 전기차 공공 급속 충전기는 15곳에 불과합니다.

수도권과 경상권 등은 물론이고 다른 지역과 비교해도 훨씬 적습니다./

전기차가 많이 보급된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시설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인데, 결국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논란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차 보급이랑 연동되는 거죠. 전기차가 많으면 충전기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충전기를 많이 설치하는 건데 강원도는 전기차가 별로 없잖아요."

하지만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전기차를 선뜻 구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강원도 조차 비효율적이라는 이유로 공공차량 중 전기차가 아직 한 대도 없습니다.

특히 강원도는 땅이 넓은 지리적인 특성이 있고,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는 점에서도 인프라 구축이 시급합니다.

강원도는 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높여 2030년까지 대당 5천만 원 정도하는 공공 급속충전기 천여 대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인데, 국비 지원 등 예산이 수반돼야 가능합니다.

[인터뷰]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도 확보되고 하다 보면 한 2020년 되면 비약적으로 많이 급속하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프라 확충과 국비 확보 이런 문제가 해소돼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해 말 도내 전기차 보급 대수는 131대로, 올해 말까지 297대가 추가 보급될 예정입니다.
G1뉴스 홍서표입니다.
홍서표 기자 hsp@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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