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DLP 앵멘> 춘천시 주차행정 '엇박자' R
[앵커]
춘천시가 올해 초, 아파트나 다가구 주택의 주차장 설치 기준을 완화해 주면서 논란이 일었었는데요.

이런 춘천시가 최근 공영 주차장 조성에 백억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한쪽에선 기준을 완화해 주고, 다른 쪽에선 혈세를 투입하고 있는 건데, 최유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지난 1월, 춘천시는 조례 개정을 통해, 다가구와 공동 주택의 주차장 설치 기준을 완화했습니다.

공동 주택은 세대당 1.5대에서 1.3대로, 다가구 주택은 40㎡당 0.7대에서 50㎡당 0.7대의 주차 공간만 확보하도록 했습니다.

기준 완화로, 주차대수 부족현상이 없을 뿐더러, 건축 경기도 활성화될 수 있다는 게 이유입니다.

◀브릿지▶
"이처럼, 건물 주차장 설치 기준을 완화해 준 춘천시가 수백억원을 들여, 공영 주차장을 추가 조성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춘천역 인근과 공지천 포장마차촌 부지 등에 8천㎡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또, 동부시장과 풍물시장에도 대규모 공영 주차장이 들어섭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춘천시가 주차장 설치 기준을 완화해 주차난을 부추겨놓고, 부족한 주차공간을 혈세를 들여 짓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인터뷰]
"개인 주차장들은 건축주가 외면을 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주차 문제를 춘천시가 공공부분에서 세금을 들여서 해결해야 하는 건 옳지 않은 거죠"

춘천시는 공영 주차장 조성은 관광지 등에 대한 주차난 해소 방안으로, 주택가 주차난 문제는 추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영주차장 조성은) 올해부터 당장 추진하거나 그랬던 부분도 있지만, 그 전부터 준비해왔던 단계들이구요. 주차난이 심한 지역에 대해서는 또 저희가 별도로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리포터]
현재, 춘천시가 확보한 주차 대수는 8천 백여 면으로, 춘천시 전체 등록 차량의 7%에 불과합니다. G1뉴스 최유찬입니다.
최유찬 기자 cyc0205@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