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뉴스
  • 방송시간 평일 오전 10시 10분
  • 평    일
    김민곤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하라'..동해안 반발 확산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로 동해안 지역이 부글부글 끓고 있습니다.

정부 시찰단의 실효성과 오염수 영향 등에 대한 의문이 아직도 가시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강릉시의회가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반발 수위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기태 기자입니다.

[리포터]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른 동해안지역 반발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강릉시의회는 의원 전원이 동참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의원들은 원전 오염수 방류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반문명적 범죄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동해안지역은 시간 차이가 있을 뿐 수산물과 관광 산업에 직격탄을 맞게 된다며,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강력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인터뷰]
"인근에 바다와 인접해 있는 지역이나 그외에 관광산업에 있어서도 그렇고 너무 가깝게 직결된 문제다보니 단순히 우리 강릉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전체 국민들과.."

정부 시찰단이 이틀간 일본을 방문해 내부 점검을 마쳤지만, 처리시설의 기능과 역할, 삼중수소 논란에 대한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며 안전성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문제는 동해안 어민들은 여전히 이번 정부 조사단의 시찰은 물론,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신뢰를 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정치권은 물론, 학계에서도 어느 것 하나 확실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전 폭발 후 급심한 수산물 소비 위축을 경험했던 만큼, 어민들은 오염수 방류가 동해안에 줄 영향에 매우 민감합니다.

[인터뷰]
"지금도 어획량이 없어서 난리를 치고, 어민들이 죽느니사느니 이러는 마당에 저 오염수 방류를 한다면 어민들 다 죽습니다. 정확한 뭔가를 국가에서.."

현재 정부는 다음달 국제원자력기구의 오염수 분석 결과를 기다리며 사태를 예의 주시하겠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는 상황.

동해안 어민들은 조만간 대책회의에 이어 대규모 궐기대회를 예고하는 등 생존권이 걸린 오염수 방류에 강도 높은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G1뉴스 김기태입니다.
김기태 기자 purekitae@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