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집충취재
<집중.2> 원도심 공동화 불가피, 대책은?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강원도청사 이전 부지 확정을 둘러싼 우려와 파장을 짚어보는 기획보도 순서입니다.

오는 2028년 신청사 준공까지 시간이 남아 있지만, 이전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 우려는 이미 시작됐습니다.

오늘은 상권 침체 문제를 집중 취재했습니다.
보도에 김기태 기자입니다.

[리포터]
점심시간이면 강원도청과 춘천시청 등 중앙로와 명동 일대는 인근 관공서에서 빠져나오는 공직자들로 넘쳐납니다.

직원들의 이동이 뜸한 오전이나 퇴근 후 야간에는 썰렁할 정도로 차이가 확연합니다.

도청과 시청 주변 춘천 중앙로와 명동 일대는 공무원 소비에 가장 민감한 상권입니다.

[인터뷰]
"주변 공무원분들이 전체 매출에서, 점심 매출에서 그래도 50% 정도는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매출이 전체적으로 빠지는 상태인데, 도청 직원까지 빠진다고 하면 운영상 많이 힘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도청 이전에 따른 상권 위축 우려가 상인들 사이에 팽배합니다.

오는 2028년 도청이 빠져나가고 연이어 유관기관들까지 이전하면 상권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강원도와 춘천시가 현 청사 활용과 상권 활성화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지만, 완벽한 해결책 마련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인터뷰]
"도청사가 이전을 해서 실질적으로 점심때는 반짝하고 오후에는 죽은 도시가 되는데, 전화위복으로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서 여기가 만약 관광 콘텐츠가 된다면 지금보다는 더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를 걸고.."

도심 공동화도 걱정입니다.

도청 이전에 더해 춘천시가 옛 캠프페이지를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계획을 추진하면서, 원도심 침체가 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춘천 인구나 도심 자체가 팽창하지 않으면, 결국 한정된 경제 규모가 분산될 수밖에 없는 구좁니다.

[인터뷰]
"도청사가 이전하면 따라오는 기관들이 같이 이전하면서 그 지역의 상권이 급격하게 무너지는 부분들이 있는데, 강원도나 춘천시는 그런 부분들에 대한 대책은 뚜렷하게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서 굉장히 아쉽고요.."

강원도청 신청사 완공까지는 이제 5년.

성공적인 행정복합타운 조성과 함께 기존 청사 가 있는 도심지역에 대한 촘촘한 공동화 방지 대책 마련도 필요해 보입니다.
G1뉴스 김기태입니다.
김기태 기자 purekitae@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