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원주 공공기관 이전 후 공동화 '심각'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보신 것처럼 도청 2청사 개설도 도민들의 관심사인데, 원주에서는 방치된 공공기관 청사가 걱정입니다.

구도심에 그대로 남겨져 있어 도심 공동화를 부추기는 원인이라는 지적이 거셉니다.
보도에 박성준 기자입니다.

[리포터]
원주 학성동 옛 원주역입니다.

지난 2021년 중앙선 원주~제천 간 복선철도 개통으로 무실동으로 역이 이전하면서 80년 만에 폐쇄됐습니다.

활기 넘치던 역사는 인적이 끊겼고, 광장은 잡풀만 무성합니다.

원주시와 한국철도공사는 역 이전 후에 일대 8만㎡ 부지를 공원 등으로 조성할 계획이었지만,

140억 원에 달하는 부지 비용에다, 철도공사도 매각에 적극적이지 않으면서 흐지부지됐습니다.

[인터뷰]
"걸어 다니면서 여유를 부릴 수 있는 그런 것도 없고, 구경할 거리도 없다 보니까 상당히 지금 상권이 완전 죽었어요."

인근에 있던 춘천지법 원주지원 역시 무실동 청사 이전 후, 10년 넘게 방치돼 있습니다.

법원 근처에 포진했던 변호사와 법무사 사무실 대부분도 이전하면서, 상권 활성화 대책이 시급합니다.

원주시가 법원행정처에 사회적 경제기관이나 주민 편의시설 등으로의 활용을 제안했지만,

이 역시 번번이 거절당했습니다.

◀브릿지▶
"학성동 일대 도시재생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장기 방치된 법원 건물은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1982년 단계동에 원주국토관리청과 북부산림청, 고용노동부 원주지청 등이 함께 개청한 원주합동청사도,

혁신도시 등으로 기관이 쪼개진 이후, 별다른 활성화 방안을 찾지 못한 상탭니다.

◀SYN / 음성변조▶
"아직은 저희가 활용 방안을 탐색 중이고 올해 상반기 내에 다시 원주시랑 협업을 해서 한 번 더 협의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방치된 수년 동안 청사 주변의 상권 침체와 공동화가 심각한 상태입니다.

공공청사 이전은 실제 이전하기 수년 전부터 예고됐던 만큼,

원주시와 관련 기관들이 공동화를 막기 위한 협의나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G1 뉴스 박성준입니다.
박성준 기자 yes@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