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DLP> "도암댐 문제, 정부가 나서야"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도암댐은 건설된 지 30년이 다 됐지만, 환경 오염 논란으로 여전히 방치되고 있습니다.

오염된 물이 하류로 흐르면서 정선과 영월지역 주민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는데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셉니다.
박성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계곡물이 온통 짙은 녹색을 띤 채 흐르고 있습니다.

맑고 청량함은 없고, 대신 검푸른 이끼만 가득합니다.

계곡을 터 삼아 생계를 이어오고 있는 주민들은 방문객이 줄어 한숨만 내쉴 뿐입니다.

[인터뷰]
"옛날에는 악취가 났지만 지금은 악취는 좀 안나지만 그거로 인해서 피해를 보면서 관광객들도 덜 찾아오고."

주민들은 계곡이 오염된 건, 지난 1990년 도암댐이 건설된 이후부터라고 지적합니다.

높이 72m, 길이 300m로 건설된 도암댐은 2001년까지 수력발전에 사용돼 오다, 환경오염을 일으켜 방류가 중단됐습니다.

하지만 장마철만 되면 고여 있던 흙탕물이 흘러 넘쳐 정선과 영월 등 댐 하류 지역에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참다못한 정선군이 환경피해 연구용역을 실시했는데, 일대 19곳의 마을에서 주민 만여명이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릿지▶
"연구용역 결과 경제적 피해 규모는 1조4천억원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정선군은 지난 1월 도암댐 하류지역 수질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원도와 한국수력원자력, 피해 시.군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또, 피해지역에 대한 보상과 지원이 이뤄지도록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인터뷰]
"우수기 때 비가오면 흙탕물이라든지 슬러지가 정선쪽으로 넘어오는 바람에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한 때 존치냐, 해체냐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별다른 해법을 찾지 못한 채 수십년간 방치되고 있는 도암댐.

지역민들의 피해가 불어나고 있는 만큼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G1 뉴스 박성준입니다.
박성준 기자 yes@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