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조해린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기동.2>"보험사 마음대로"..소비자 피해 '우려'
[앵커]
자동차 정비업체들은 보험사가 직접 처리해야할 업무와, 심지어 사고차량 운전자들의 렌터카 대여까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떠안고 있습니다.

이같은 보험업계의 관행이 소비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계속해서, 박성은 기자입니다.

[리포터]
자동차 정비업체가 사고 차량을 한 대라도 더 받아 수리하려면, 보험사 눈에 들어야 합니다.

밉보이면 협력업체 지정에서 제외될 수 있어, 보험사 말을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빌미로 보험사는 사고차량 입고부터 수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보험 가입자에게 직접 알려줘야 할 정비 과정 고지를 모두 업체에 떠넘기고 있습니다.

수리기간 사고차량 운전자들이 타고 다녀야 할 렌터카도 원래는 보험사가 책임지도록 돼 있는데, 이마저도 정비업체가 대행하는 곳이 수두룩합니다.

◀브릿지▶
"대형 보험사의 협력업체에서 누락되지 않기 위해 각 정비업체에서는 보시는 것처럼 렌터카까지 구비해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자동차 정비업체에 대한 보험사의 지나친 저가 공세와 압박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험사가 요구하는 짧은 수리 기간에 맞춰야 하다보니 부실 수리가 우려되고, 반대로 자동차 정비업체가 줄어든 이윤을 과다 수리로 채우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퀴만 갈아야 될 것도 다 떼어서 하체 부품도 다 갈게 되는 거죠. 이상이 없는데 가는 건 아닌데요. 안 갈아도 될 정도인데 그냥 가는 거죠"

이에대해, 보험사측은 정비업체의 시간당 공임은 소비자 물가가 반영된 정부 공표에 따라 책정됐고, 렌터카 운용이나 보험사 업무를 강요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다만, 정비업체를 압박할 수 있는 협력업체 평가 부분은 개선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평가항목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제대로 살펴 보겠습니다. 개선할 것이 있으면.."

보험사와 자동차 정비업체간의 갑을 논쟁이 뜨겁지만 감독당국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습니다.



"양 업계가 워낙 갈등이 심하다 보니까 잘 조율이 안되요. 그렇다고 저희가 일방적으로 딱 이 가격을 받아라 할 수가 없는 거에요. 시장자율적이기 때문에."

자동차 정비업체들은 보험사의 일방적인 횡포에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정비사 공임 등 수리 비용 현실화에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G1뉴스 박성은입니다.
박성은 기자 bssk@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