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국.공립 어린이집 "우리 아파트는 안돼"R
[앵커]
최근 어린이집 원아 폭행 사례가 잇따르자, 정부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대해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도내 아파트 단지 내 민간 어린이집에서도 국.공립 전환을 희망하고 있지만, 아파트 입주민들의 반대로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보도에 차정윤 기잡니다.

[리포터]
춘천의 한 아파트 단지내 민간 어린이집.

이 어린이집은 지난해 9월부터 국.공립 전환을 위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의 동의를 구했지만 번번히 반대에 부딪쳤습니다.

학부모들도 국.공립 어린이집을 선호하는 만큼, 주민들의 반대가 답답하기만 합니다.



"민간 어린이집은 아무래도 수입을 내야하고, 그것을 먹거리나 아이들이 생활하는 부분에서 조금 이익을 내야 하니깐.. 국.공립보다는 안좋게 아이들에게 돌아가지 않을까.."

현재 춘천시내 아파트 관리동 민간 어린이집은 모두 29곳.

이 가운데 25곳이 국.공립 전환을 희망하고 있지만,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측의 반대로 계획이 무산됐습니다.

아파트 관리동 민간 어린이집들은 입주민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도 벌였지만, 학부모가 아닌 입주자가 더 많아 찬성표를 얻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운영권을 저희가 국가에 넘겨서라도, 국공립 전환을 원하는 이유는 우리 아이들에게 그래도 행복하고 풍요로운 보육 환경을 제공하고 싶어서, 국가가 그것을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처럼 아파트 관리동 민간 어린이집의 국.공립 전환이 쉽지 않은 건 임대료 수익이 원인이라는 지적입니다.

민간 어린이집은 임대료를 내야하지만 국.공립은 무상으로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어린이집의 요청이 계속되자 아파트 관리사무소측은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과반수 동의가 있다면 국.공립 전환이 가능하도록 규약을 바꿀 수도 있다며 입장을 바꿨습니다.



"규약을 개정하게 되면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동의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걸 국공립으로 갈 수 있는 문호를 열어주겠단 거죠."

춘천시는 아파트 측과 어린이집의 협의를 이끌어내고, 관련 규약 개정을 통해,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G1뉴스 차정윤입니다.
차정윤 기자 jycha@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