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국감 브리핑.6] 안전 불감증..'철피아' 질타 R
[앵커]
국정감사도 이제 반환점을 돌아 막바지로 치닫고 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우리 사회에는 안전 문제가 집중 부각되고 있는데요, 오늘 국정감사에서도 철도 안전 시설과 이른바 '철피아'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국감 브리핑, 김기태기잡니다.

[리포터]
오늘(어제) 열린 철도시설관리공단에 대한 국정감사 현장입니다.

홍천.횡성 지역구의 황영철 의원이 질의하고 있는데요.

황 의원은 철도 터널 내 사고가 우려되고 있지만, 방재설비 등 초기 대응 체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철도 터널 가운데 소화기 조차 없는 곳이 전체의 59.4%(63곳)였고, 연결 송수관은 80%가 없었습니다. 방재구난지역은 56.8%, 대피로는 40.6%가 설치돼 있지 않았습니다./

상황이 심각하죠,

터널은 보통 길을 내기 어려운 곳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아, 긴급 상황에도 접근하기 쉽지 않은데요.

철도 터널에서 사고가 날 경우, 세월호 사고와 같은 대형 참사가 우려된다는 겁니다.

[인터뷰]
"일반 철도는 형편 없다. 이것도 부익부 빈익빈입니까?"

황 의원은 또, 철도시설관리공단이 출자한 6개 회사의 '낙하산 인사' 문제도 질타했습니다.

일례로, 철도시설공단은 한 출자회사의 지분 13.3%를 갖고 있는데, 상근 임원 3명 중 2명에 대한 지명권을 가지는 건 횡포라는 겁니다.

특히, 상근 임원 2명의 임금 비중이 전체 직원의 40% 가까이 차지하는 건 불합리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
"3~40년 근무하다가 퇴직해서 출자회사가면 무슨 일을 하겠어요?"

이강후 의원은 광해방지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폐광 주변의 하천과 땅이 오염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특히, 강원도의 경우, 822곳의 폐광이 남아 있다며 광해방지사업을 서둘러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감사에서는 강원랜드가 2년 전 태백 오투리조트에 150억원을 지원한 것과 관련해, 이를 묵인하고 방조한 산업부의 직무유기 책임론도 부각됐습니다.
G1뉴스 김기탭니다.
김기태 기자 purekitae@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