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교육감 후보들의 '돌봄 정책은?'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학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돌봄' 이었습니다.

G1뉴스에서도 이달초 교육계 돌봄 문제를 집중 보도해 드렸는데요.

교육감 후보들은 돌봄 문제에 대해 어떤 공약을 내놓았는지, 현실성은 있는지 등을 송혜림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터]
돌봄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서비스의 '분절' 이었습니다.

학부모들이 막상 돌봄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또 '어디에' 물어봐야 하는지 막막하고,

정확한 수요조사 조차 없어 필요한 곳에 돌봄의 손길이 닿지 않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 S / U ▶
"도교육감 주자로 나선 후보들에게 '돌봄' 관련 공약을 물었습니다. 또 이 공약들에 대해 보다 정확한 검증을 위해, 공약 검증 자문단의 의견도 들어봤습니다."

/교육감 후보 대부분은 돌봄과 관련된 정책을 세부화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저녁 7시까지 온종일 돌봄체제 전환, 돌봄교실의 인원 축소,

24시간 돌봄센터와 지역과 연계한 돌봄지구 운영,

돌봄전담사 처우 개선과 맞벌이 가정 수요를 100% 수용할 수 있는 돌봄교실 지원 등을 공약했습니다./

/이에대해 공약검증 자문단들은 냉혹한 평가를 내놨습니다.

24시간 돌봄센터와 돌봄수요 100% 수용 등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비판했고,

인원을 줄이겠다는 것도 오히려 학교 현장에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
"교사가 돌봄업무를 담당하고 이러는 것은 교육의 질과 돌봄의 질을 모두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것에 공감해서 학교는 장소를 제공하되 지자체가 주체가 돼 돌봄전담사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이끌어 나가야."

[인터뷰]
"돌봄시설, 인력, 운영시간, 예산 이런 것들을 확대할 필요가 있겠죠. 기본적인 것들이 부족하니까.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잘 갖춰져야만 출생률도 늘어나고 지역의 학령인구 감소에도 잘 대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 자문단은 '지역별 돌봄지도'를 만들고, 돌봄 신청 체계를 간소화해야 한다는 약속과,

돌봄교사들의 주기적 교육을 통한 질적 변화를 이끌어 내겠단 공약은 높게 평가했습니다.
G1뉴스 송혜림입니다.
송혜림 기자 shr@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