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지원금 받아도 걱정...지급 기준도 제각각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동해안 산불 피해 주민들을 위한 정부 지원금이 지급됐습니다.

1차로 주택 피해자에게만 우선 지급된 건데, 현실적이지 못한 보상 금액에 이재민들의 실망이 큽니다.
김도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터]
강희덕씨는 이번 동해안 산불로 펜션과 주택 등 건물 5개 동이 모두 불에 탔습니다.

대출까지 내 15억 원을 들여 꾸린 삶의 터전은 모두 잿더미가 됐는데,

보상금으로 손에 쥔 건, 전체 피해액의 10% 정도에 불과합니다.

[인터뷰]
"지금 그 복구비(보상금)를 가지고는 사실 너무나 터무니없는 금액이죠. 피해를 보는 거 우리가 한 달이고 두 달이고 앞으로 1년, 2년을 고생할 지도 모를텐데 그건 감수하더라도 적어도 복구할 수 있는 금액 정도는 돼야..."

이번 동해안 산불 피해 1차 보상에는 재해구호협회와 대한적십자사 등 3개 기관이 공동 모금한 성금 767억 원 중 182억 원이 사용됐습니다.

주택 파손 정도를 기준으로 정부 지원금까지 더해 가구당 최대 9천만 원이 할당됐습니다.

아무리 피해가 커도 9천만원까지만 지원을 받았다는 얘기입니다.

강원도에서는 전체 81가구가 지원금을 받았는데 현실적이지 않은 보상금에 이재민들의 걱정이 큽니다.

형평성 논란도 있습니다.

주택별로 피해 규모가 다 다를텐데, 일률적으로 같은 금액이 지급됐기 때문입니다.

펜션 등과 같은 영업시설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구체적인 보상금 지원 계획도 없습니다.



"추가지원 대상자, 어느 항목, 지급 단가 이런 것들은 기부금협의회에서 계속 결정을 할 거예요. 그래서 그 논의는 그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내용으로 될지는 아직은 아무것도 알 수가 없어요."

산불 성금 지급을 두고 논란이 일자, 지자체별로 지정 기탁된 성금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활용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1차, 2차 전국에서 답재한 성금 배분이 끝난 뒤에 지급대상자를 파악해서 보상에 소외됐거나 그런 분들을 (위해) 형평성 있게 지원할 계획에 있습니다."

정부는 2차 성금 지원을 상반기 중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여전히 모호한 보상금 산정에 이재민들은 속앓이만 하고 있습니다.
G1 뉴스 김도운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