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뉴스
  • 방송시간 평일 오전 10시 10분
  • 평    일
    김민곤
현장 일손 급한데..외국인노동자 집단 감염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그제(19일) 입국한 외국인 노동자들의 집단 감염이 확인됐습니다.

공장이나 농장에서 일하기 위해 입국했는데, 방역당국도 비상이지만, 일손이 부족한 현장이 더 걱정입니다.
보도에 정창영 기자입니다.

[리포터]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키르기스스탄 국적 외국인 노동자 98명이 홍천의 한 해외입국자 격리소에 입소했습니다.

강원도가 이들에 대한 진단검사를 벌였는데, 이중 20%인 19명이 오미크론 변이 추정 확진을 받았습니다.

아직 검사가 진행 중이어서, 확진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입국 후 바로 격리돼 국내 접촉자는 없었습니다.

[인터뷰]
"저희 도에서 버스업체하고 계약체결을 해서 공항에서부터 격리시설까지 방역버스로 다 이송을 하기 때문에"

이들 외국인 노동자 대부분은 고용노동부의 입국허가제 사업에 따라, 강원도내 공장이나 농촌의 농장 등에서 일하기 위해 입국했습니다.

예정대로라면 열흘 뒤 현장으로 가면되지만, 완치후 음성까지 확인해야돼,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코로나로 외국인 노동자 비자 발급이 제한적이어서, 예전처럼 다른 노동자를 쉽게 구할 수도 없습니다.

당장 일할 사람이 없는 영세한 공장과 농촌은 높은 인건비를 주고 내국인을 고용하고 있지만, 한계에 다달은 상태입니다.



"코로나 전까지만 해도 그렇게 힘들지 않게 일을 했는데 지금은 2년 동안 외국인들이 못 들어오다 보니깐, 인건비가 40% 정도 인상이 됐어요. 정말 힘듭니다."

지난해에 강원도에서만 입국 외국인 노동자 68명이 확진을 받아, 일터로 가는데 제약이 있었습니다.

방역당국도 비상입니다.

◀Stand -Up▶
"방역당국은 해외입국자에 대한 방역강화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해외입국자의 경우 PCR검사 음성확인서 제출을 72시간 이내에서 48시간으로 단축시켰고,

이동시에는 비닐 차단막이 설치된 방역교통망을 이용하도록 했습니다.
G1뉴스 정창영입니다.
정창영 기자 window@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