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1 8 뉴스
  • 방송시간 매일 저녁 8시 35분
  • 평    일
    김우진
  • 주    말
    김우진, 김민곤, 강민주
"다시 불붙은" 삼척 원전 R
[앵커]
정부가 제2차 에너지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삼척 대진 원전이 다시 지역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원전을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이 극명히 갈리면서, 이번 6.4 지방선거에서도 중요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백행원 기잡니다.

[리포터]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다시 거리로 나왔습니다.

박근혜 정부가 말로만 안전을 부르짖고, 실제로는 원전을 현재의 두배 가까이 새로 짓기로 했다며,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특히, 어디에 몇 기를 더 지을 것인지는 올해 말에 발표하기로 한 건 주민 갈등을 부추기는 처사라며, 1인 시위와 3보 1배 등 원전반대 운동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와 해당 주민간 줄다리가를 이어나가겠다는 것이다. 오히려 정부가 나서서 갈등을 지속시키겠다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삼척시의 입장은 확고합니다.

정부의 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삼척 원전 건설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앞으로 원전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더 빠르게 진행하겠다는 겁니다.

원전 유치를 찬성하는 단체도 이미 확정된 사안이라며, 정치적으로 이용해선 안된다고 못박았습니다.

[인터뷰]
"이미 국가에서 확정한 사안이고 이제 이 문제를 가지고 정략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

이처럼,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면서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입지자들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브릿지▶
"또 지난 번 원전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발의했던 시의원들도 조만간 재발의 한다는 계획이기 때문에 원전을 둘러싼 문제는 삼척지역 선거에 뜨거운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G1뉴스 백행원입니다.
백행원 기자 gigs@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