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뉴스라인
  • 방송시간 평일 오전 7시 10분
  • 평    일
    김민곤
<기동/4> 인권 사각지대 점검 '허술'
키보드 단축키 안내
[앵커]
G1뉴스에서 집중 보도하고 있는 원주 유흥업소 여종업원 가혹행위 사건은,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 발생했습니다.

그 기간 행정당국이 방역 수칙 점검을 위해 해당 업소를 수 차례 방문했는데요,

하지만 인권유린의 현장을 찾아내지는 못했습니다.
기동취재, 최경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터]
원주 유흥업소에서 여종업원 가혹행위 사건이 발생한 시기는 재작년 3월부터 작년 4월까지 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와 겹칩니다.

때문에 원주시가 해당 업소를 수 차례 방문해 방역 수칙과 위생 점검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업주가 방 문에 자물쇠와 경보 장치까지 달아 여성들을 감금하고,

폭행과 가혹행위를 일삼았는데도, 점검을 나간 공무원들은 전혀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몇명이서 일하고 있는지 꼼꼼히 한 명 한 명 확인하지도 않고요. 자기들이 체크하고 확인해야 할 부분만 확인하고 가기 바빠요."

유흥업소 점검이 주로 위생과 영업자 준수 사항 확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영업주를 만나서 유통기한 지나간 제품들 쓰지 않도록 하세요. 유흥주점에서 성매매 하시면 안 됩니다 구두로만 설명을 하지. 일일이 방을 다 뒤지면서까지는 안 하고. "

지금과 같은 점검 방식으로는 유사한 사건이 벌어져도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는 얘깁니다.

유흥업소 종사자들의 인권 보호는 사실상 방치돼 있는 셈입니다.

◀전화INT▶
"(지자체)점검으로 그것이 확인 가능한 부분인가 하는 것에 근본적인 의문이 있고요. (유흥업소 합법화 상황에서는)여성들에 대한 착취라든지 폭력은 너무나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다."

피해 여성들의 생각도 비슷합니다.



"안 드러난 것 뿐이지 사실은 (또 다른 피해자들이)많다고 봐요. 진짜로 저는 죽을 뻔 하기까지 했으니까."
G1뉴스 최경식 입니다.
최경식 기자 victory@g1tv.co.kr
Copyright ⓒ G1방송.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